Page 75 - 월간 축산보림 2025년 2월호 (Vol 519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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쳐지지 않으면 간혹 점점이 금가루를 뿌 에서 벌어지는 금가루의 운동이 금종이
린 것처럼 되었다가 뜬 것이 합쳐지려 하 에서 금 국화로 변했다가 다시 금실에서
였다. 그러나 잔에 담으면 금물이 아니고 금가루로 회귀하는 과정을 명징하게 그
움켜쥐어도 꽃이 아니지만 담은 것을 엎 려내고 있다.
으면 다시 금물이 되고, 움켜쥔 것을 되
돌려 놓으면 다시 꽃이 되니 그 이치를 (3) 석굴 뒤쪽 석벽과 앞 평지
헤아릴 수 없었다.” 불지 뒤편의 깎아지른 듯 솟은 석벽과 앞
-오희창, 「불지기」 쪽의 평평한 공터는 위태로움과 안정감
을 동시에 주는 장소였다. 쳐다보면 까마
“다만 물 색깔에 노란색이 떠서 형상이 득하게 솟은 수직 석벽만 바라보이는 만
있음을 조금 느낀다. 합치면 금종이가 되 큼 아래편에서 보면 크게 위압감이 느껴
고 나뉘면 금 국화가 되며, 가늘디가늘어 지는 곳이었다.
서 금실이 되었다가 점점이 흩어져서 금
가루를 뿌려 놓는 것처럼 된다. 가물면 “석굴 앞은 매우 편평하고 넓어 가히 사
노란색이 짙어지고 장마가 들면 문득 옅 람 백여 명이 앉을 만하였다. 다만 바위
어진다.” 의 형세가 너무 위태롭고 두렵게 억눌러
-이양오, 「금수해」 서 마음이 편치 못하였다. 암자가 자리하
고 있는 곳도 몹시 좁았으나 매우 맑고
두 인용문은 금수에 뜬 황금빛 색깔에 초 깨끗하여 신선이 사는 곳 같았다.”
점을 맞추고 있다. 앞의 글은 물 표면에 -정시한, 『산중일기』
펼쳐지는 휘황한 변화를 하나하나 짚으
면서 그려 내는 솜씨가 탁월할 뿐 아니라 불지암의 형상
빛깔의 미묘한 변화를 잘 포착하고 있다. 불지암은 고려 시대의 기록인 『통도사 사
그 신비한 현상에 매료된 작자는 손으로 리가사 사적약록』 중 대둔사의 성전聖殿과
황금빛 물을 한 움큼 쥐었다가 놓는 실험 부속 암자를 정리한 「원적산 대둔사」 ‘불
을 감행한다. 그 결과 그 문양에 대한 작 지암’에 “석굴에 금수가 사철 항상 떠 있
은 훼방꾼으로서의 손장난도 그 동작이 다.”라고 소개되어 있다. 오희창의 「불지
끝나는 순간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는 현 기」(1709)에서는 암자가 실재한다고 하
상을 보여 주고 있다. 고, 도영하의 「유통도사기」(1710)에서는
뒤의 글은 묘사가 짧기는 하지만, 물 위 암자가 없어졌다고 한 것으로 보아 불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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